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전국이 탄산수 열풍! 당신만 모르던 탄산수 활용 방법

by 하나은행 2015. 9. 30.
Hana 컬쳐

전국이 탄산수 열풍! 당신만 모르던 탄산수 활용 방법

by 하나은행 2015. 9. 30.

냉장고에서, 정수기에서도 탄산수가 쏟아질 만큼 갑작스레 등장한 탄산수의 인기가 하늘을 찌르고 있습니다. 기존의 탄산음료처럼 당도가 높지 않으면서도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좋고, 미네랄까지 들어 있어 몸의 미네랄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최근에는 생수만큼, 혹은 생수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도 있어 더욱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렇듯 인기가 올라가면서 감춰져있던 탄산수의 새로운 기능들도 주목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요리를 할 때 사용하는 것은 물론, 얼룩을 지우거나 피부를 위해 양보하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탄산수의 활용법, 어디까지 알고 계셨나요? 탄산수에 과일즙, 과일청 등을 섞은 스파클링 에이드 만들기는 기본, 지금부터 당신만 모르던 탄산수 활용법들을 소개해드립니다.

 


# 쉐프들이 추천하는 탄산수 활용법

 

쉐프들이 나와 요리하는 일명 ‘쿡방’이 인기인 요즘, 탄산수가 각광받는 또 하나의 쓰임이 있습니다. 바로 요리 부재료로서의 역할인데요. 가장 많이 쓰이는 곳은 튀김이나 부침개 등의 반죽을 할 때, 물 대신 차가운 탄산수를 붓는 것입니다. 물 대신 탄산수가 들어갈 경우 튀김 옷이 더욱 바삭하고 쫄깃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탄산수는 잡내를 잡아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요리하기 전 15분 정도 고기나 생선을 탄산수에 담가둘 경우 핏물이 쉽게 빠지고 잡내, 비린내가 말끔히 사라진다고 합니다.

과일이나 채소 세척에도 유용합니다. 요즘 농약이나 미세먼지 때문에 과일이나 채소 등을 몇번이나 씻어낸 후 사용하면서도 쉽게 믿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탄산수에 담가 씻으면 미세먼지와 농약을 더욱 효과적으로 제거 할 수 있습니다.
 

 

# 먹지마세요. 피부에 양보하세요. 피부를 좋게하는 탄산수 활용법

 

제주도 산방산 인근에 가면 탄산수가 나오는 특별한 온천이 있습니다. 미지근한 온도의 물에 몸을 담그면, 사이다에 들어간 것처럼 온 몸에 기포가 보글보글 올라오는데요. 여기에 10분만 몸을 담가도 피부가 좋아진다는 말에 많은 분들이 찾는다고 합니다.

이처럼 탄산수는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탄산수를 활용한 화장품들도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탄산수는 유수분 밸런스 유지와 붓기 완화, 모공 속 노폐물 배출, 탄력 개선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집에서 간단히 따라 할 수 있는 피부미용 방법으로는 탄산수와 물을 1:1 비율로 섞어 10초씩, 2~3회 피부 마사지만 해주어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피부가 민감하다면 탄산수에서 발생하는 기포 자극이 피부를 붉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탄산수의 비율을 조절해서 마사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얼룩도 걱정 없게 만드는 탄산수 활용법

 

마지막 탄산수 활용법은 바로 빨래에 이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일상적으로 마시는 커피 방울이 하얀 옷에 튈 경우, 가만히 두면 잘 지워지지 않는 얼룩으로 남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때, 탄산수를 묻힌 수건 또는 헝겁 등으로 문질러 닦거나, 탄산수를 직접 부어 문지르면 말끔히 지울 수 있습니다. 만약 조금의 얼룩이 더 남았더라도 차후 쉽게 지울 수 있는 수준으로 변하기 때문에 훌륭한 응급조치법이 될 수 있습니다.

 


# 탄산수의 재발견

 

기본적인 음용의 용도부터 요리 활용, 피부미용, 얼룩 지우기까지! 다양하게 쓰이는 탄산수의 팔색조 매력이 참 재미있습니다. 막상 탄산수 제조 기능을 갖춘 가전 제품 등을 구매하고도 몇 번 사용한 뒤 방치해두고 계시고 있다면 오늘은 한 번 만들어 사용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