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8년 만에 엔화 환율 최저! 엔저 시대 뜨거운 엔테크

by 하나은행 2023. 7. 4.
Hana 컬쳐

8년 만에 엔화 환율 최저! 엔저 시대 뜨거운 엔테크

by 하나은행 2023. 7. 4.

 

2015년 이후 8년 만에 엔화 가치가 최저 수준을 기록하며 원/엔 환율이 900원대까지 떨어졌습니다. 2023년 6월 한 때 800원대까지 떨어졌던 엔화의 가치 하락에 그동안 100엔은 1,000원이라는 공식이 깨지며 ‘엔테크(엔화+재테크)’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오늘은 ‘엔저 현상의 원인과 엔화 투자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엔저 현상 발생 이유

 

2023년 4월, 엔화는 연중 최고치에 달한 이후 꾸준히 하락세를 보이며 2023년 6월, 900원대에 접어들었습니다. 이렇게 엔화의 가치가 떨어진 이유는 일본 정부가 기준금리(-0.1%)를 마이너스 상태로 유지하며 ‘양적 완화 정책’을 펼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미국을 따라 기준금리를 올리고 긴축 정책을 펼치는 일반적인 모습과 정반대되는 모습으로 일본은 저금리 기조를 유지해 가계와 기업의 부채 부담은 줄이고 해외 투자를 유치해 경제 성장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일본 중앙은행의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단기금리를 동결하고 국채금리도 0% 수준에서 유지하는 금융완화 정책을 지속하겠다 밝혀 당분간 엔저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엔화 환전, 엔화예금, 엔화 투자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 쌀 때 사자! 엔테크 열풍

 

일본의 엔저 현상이 계속 이어지자 환차익을 기대하거나 일본 여행을 가려는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며 4대 시중은행의 엔화 환전과 엔화예금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2023년 5월, 엔화 환전액은 301억 6,700만엔(약 2,75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4.8배 증가했으며, 2023년 6월, 엔화예금 잔액은 8,109억 7,400만엔(약 7조 3,942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8.4% 증가했습니다.

 

엔테크가 많은 주목을 받으며 지금이라도 엔화를 사야 하는 게 아닐까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엔테크를 하는 방법마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무작정 남들이 하는 방식을 따라하기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엔테크가 무엇인지를 먼저 파악하고 신중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엔화 투자 방법

 

1. 환전 보관 서비스

은행에서 제공하는 환전 보관 서비스를 이용하면 영업점 방문 없이 모바일로 손쉽게 엔테크를 할 수 있습니다. 외화를 현찰로 찾을 때 발생하는 현찰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고, 환율 우대를 받아 환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여행 갈 때 현찰로 찾거나 외화통장으로 옮길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외화통장

외화를 보관할 수 있는 외화통장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외화통장의 금리는 통화별로 다르게 적용되는데 보통 엔화는 금리가 0%로 이자가 붙지 않습니다. 대신 환차익에 대해 별도의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 만큼 이자 수익을 기대하기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외화를 보관하여 환차익을 기대하거나 여행, 유학 또는 무역 등을 할 때 개설하면 좋으며 이후 외화를 인출할 때를 고려하여 환전수수료, 현찰 수수료와 같은 수수료가 발생하는지 미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일본 주식투자

일본 중시를 대표하는 닛케이225 지수가 올해 약 30% 정도 급등하며 일본 경제회복, 양적 완화 정책으로 인한 엔저의 영향으로 많은 자금이 몰리며 추가로 상승할 여력이 있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국내 투자자의 일본 주식 보유액이 2011년 집계 후 최고치인 약 4조 1,600억원을 기록했다고 하며, 엔테크 열풍을 반영하듯 2023년 6월, 개인투자자의 일본 주식 순매수액은 약 950억원으로, 2021년 3월 이후 최대치를 갱신하며 많은 사람들이 일본 주식투자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엔화 투자 시 유의할 점

 

일본 정부가 기록적 엔저 현상에 대응하기 위해 외환시장 개입을 시사하며 전문가들은 일본 당국의 대응에 관심을 귀 기울이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일본 중앙은행 통화정책 회의에서 대규모 완화정책으로 인한 부작용 검증을 이야기한 만큼 앞으로 일본의 정책 변화에 대해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하나은행 1Q 블로그와 함께 ‘엔저 현상의 원인과 엔화 투자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투자로 이익을 얻을 수도 있지만, 반대로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엔화 투자 역시 어떤 방법으로 하더라도 엔화 가치 변동에 따라 손해를 볼 수 있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엔화 가치가 더 떨어지거나 엔저 현상이 초장기화 될 수도 있는 만큼 신중하게 판단하고 투자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무리한 투자를 하기보다는 관련 뉴스를 찾아보고 외화 투자에 대한 공부를 하며, 철저한 사전 준비를 통해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신중하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