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여행에서 찾는 휴식과 치유, 떠오르는 힐링 여행지 템플스테이

by 하나은행 2023. 7. 25.
Hana 컬쳐

여행에서 찾는 휴식과 치유, 떠오르는 힐링 여행지 템플스테이

by 하나은행 2023. 7. 25.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몸과 마음의 진정한 휴식을 즐기기 위해 템플스테이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2002년부터 2022년까지 최근 10년간 템플스테이 누적 방문자는 60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오늘은 ‘템플스테이의 인기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템플스테이를 찾는 이유

 

‘템플스테이’는 사찰에 머무르며 수행자의 일상을 경험하는 전통문화 체험입니다. 최근에는 종교적인 관심과 무관하게 휴식과 재충전을 위해 템플스테이를 즐기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2002년 처음 시작될 당시만 해도 템플스테이를 운영하는 사찰은 전국 기준 33곳에 불과했지만, 점차 입소문을 타고 템플스테이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며 2023년 여름 기준 146곳으로 크게 늘어났습니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에서 진행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내국인 참가자 10명 중 8명 이상은 ‘휴식과 일상의 재충전’ 또는 ‘자아 성찰과 심신 안정’을 위해 템플스테이를 찾았다고 합니다. 이는 도시에서 벗어나 자연 속에 들어가 명상, 차담(차와 간식을 먹으며 스님과 대화를 나누는 시간), 포행(참선하는 마음으로 즐기는 산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기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한국불교문화사업단과 서울대병원에서 공동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템플스테이 참가자들은 비교 집단에 비해 일상생활의 스트레스를 더 잘 견디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약 3개월 정도 그 효과가 지속되는 등 장기적으로 정신 건강에 도움을 받고 있는 것으로 밝혀진 바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에도 템플스테이는 많은 사람들이 우울감을 해소하는 수단으로 주목받았습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여행이 제한된 상황에서, 사람들은 템플스테이 브이로그(vlog: 비디오 형식의 블로그)를 보며 대리만족을 느꼈고, 이 경험은 코로나19 엔데믹이 이후에도 지속되어 방문객 수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한국불교문화 사업단의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 이전에는 휴식을 위해 템플스테이에 참여한 사람이 전체 참가자의 37%에 불과했지만, 거리 두기 완화 이후 2022년에는 그 비율이 63%로 늘어난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 힐링 되는 이색 프로그램

 

템플스테이는 이제 종교 체험을 넘어서 다양한 이색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휴식처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산사에서 진행되는 버스킹 공연이나, 캠프파이어를 즐기며 명상하는 시간, 그리고 역사 전문가와 함께하는 산행 등의 특별한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각 사찰은 힐링뿐만 아니라 지역 특산물 체험, 인근 관광지 탐방 등 휴식과 지역 문화 체험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방학 기간에는 가족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어린이 요가, 산사에서의 물놀이, 싱잉볼 명상 등 가족 프로그램도 운영하는 곳도 있습니다.

 

템플스테이는 심신의 안정과 휴식을 찾아오는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마음의 치유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스님과의 대화를 통해 연애, 사회생활 등 일상 속 고민을 나눌 수 있으며, 자신을 성찰하고, 힘든 마음을 충전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템플스테이는 개개인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체험할 수 있으니 템플스테이 체험을 고려하고 있다면, 신청 목적에 따라 참여하고 싶은 프로그램이 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MZ세대 원픽! 사찰음식

 

‘사찰음식’도 템플스테이의 인기 요인 중 하나입니다. 사찰 음식은 유제품을 제외한 모든 동물성 식품과 오신채(파, 마늘, 부추, 달래, 아위)를 금지하는 음식으로 자연 재료로 만든 천연 조미료를 사용하고, 발효 방법을 활용한 다양한 음식들을 말합니다.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즐거운 건강 관리, 지속적인 건강 관리를 지향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한국 고유의 비건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 사찰 음식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 외국인에게도 인기 만점

 

템플스테이의 매력은 내국인 참가자들뿐만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들의 마음도 사로잡았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국내외 이동이 자유로워지면서 외국인 관광객들 사이에서 템플스테이가 하나의 인기 관광 코스가 되었습니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에 따르면, 2023년 1분기 기준 전체 템플스테이 참가자 중 10%가 외국인이라고 합니다. K-Pop 문화의 인기로 템플스테이가 자연스럽게 미디어에 노출이 되었고, 한국 전통문화 체험, 자아 성찰 등을 이유로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템플스테이를 찾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외국인 참가자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프로그램은 짧은 시간 동안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당일형 프로그램’입니다. 이에 맞춰 사찰들은 산사에 오랫동안 머무는 것이 부담스러운 참가자들을 위해 108배, 타종 체험, 명상 등을 체험할 수 있는 단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 관광객이 템플스테이를 즐길 수 있도록 다국어 불교통역 가이드를 양성해 사찰에 지원하고 있고, 외국인 전문 템플스테이 사찰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템플스테이의 인기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02년 처음 등장한 이후, 템플스테이는 지속적인 관심을 받으며 많은 사람들에게 휴식의 공간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이번 여름, 의미 있는 휴식을 계획하고 있다면 복잡한 도시를 잠시 벗어나 한적하고 여유로운 곳에서 이색적인 체험을 즐길 수 있는 템플스테이를 체험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